☞ 잡지 "엔터테인먼트 위클리"에 TV의 미래를 예견하는 스티븐 킹의 글 "The Future of Your Tube"가 실렸습니다.
TV의 미래?
이것에 관해 스티븐 킹은 간단하게 답합니다. "전문 채널의 증가".
수는 적지만 열광적으로 반응하는 특정 시청자층을 겨냥한 전문 TV 채널이 늘어날 것입니다. 야구팬을 위한 야구방송 채널, 골프팬을 위한 골프방송 채널처럼.
방송기술이 발전을 거듭하므로(한 푼이라도 더 돈을 벌기 위한 몸부림이죠) 앞으로 더욱 많은 새로운 전문 채널을 만나게 될 것이라고 킹은 전망합니다. 새로운 채널이 수십 개, 어쩌면 수백 개까지 늘어날 것입니다.
그런데 그러한 것들이 다 시청할만한 가치가 있는 채널일까?
그에 대한 답변을 내놓기 전에, 스티븐 킹은 역사를 통해 밝혀진 세 가지 위대한 교훈을 상기시킵니다.
1) 과거로부터 교훈을 얻지 못하는 사람은 과거를 그대로 답습할 수 밖에 없다.
2) 대부분의 정치가는 자신들의 공약을 실천할만한 의지가 없는 심리적 무능력자다.
3) TV에 "창조적 발전"이란 용어를 적용하는 것은 모순이다.
스티븐 킹은 자신이 소유한 수정공을 통해 미래를 보았다고 주장합니다(게다가 이 수정공은 최근에 HD 화질로 업그레이드했다는군요).
그러면서 가까운 미래에 등장할 흥미로운 전문 채널을 소개합니다.
** 드라마 "LAW & ORDER" 채널
"LAW & ORDER"라는 수사 드라마는 별의별 내용을 선보이며 10,000개 에피소드를 방영해왔으니 전문 채널이 생겨난다해도 하나도 놀랍지가 않을 정도입니다.
1990년 첫 방송 이래로 "LAW & ORDER"는 잔디밭의 민들레처럼 마구 증식을 거듭했습니다.
그 수많은 에피소드들을 한 곳에 모아놓은 전문 채널이 생기는 것은 시간 문제입니다.
게다가 "LAW & ORDER"는 개인 파산 상담업체, 다이어트식품 배달회사, 대머리 모발 이식 병원을 위한 효과적인 광고수단이라는 것이 확실하기까지 합니다.
** 과식 TV
음식 많이 먹기 대회에서 굉장히 마른 사람이 단 3분만에 핫도그 수십 개를 입에 처넣는 장면은 눈을 뗄 수 없을 정도로 흥미롭기만 합니다. 그리고 과식은 상당히 미국적인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죠.
과식 TV에서는 "식신 도전", "프리미엄 피자 완전정복", "밀크 셰이크 수영장", "대결! 오바이트" 같은 프로그램이 선보일 것이고, (전국 각지의 다양한 술집을 배경으로 하는) "어쨌든 건배합시다" 같은 음주 프로그램도 마련합니다.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 "보글보글 스폰지케이크" 같은 만화영화가 있지요.
과식 TV의 광고주로는 미국 심장 협회가 유력합니다.
** 도시 풍경 TV
도시의 풍경을 생방송으로 보여줌으로써 보는 이에게 편안한 기분을 선사하는 전문 채널.
이 방송은 지루한 도시들을 골라서 보여주어야할 것입니다. 뉴욕 주 유티가나 네브라스카 주 링컨 같은 곳.
야밤에 이런저런 이유로 잠을 못 드는 당신이 도시 풍경 TV를 틀었을 때, 화면에 나오는 풍경이 얼마나 고요할지 상상해보십시오.
오로지 신호등뿐... 가끔 지나가는 자동차... 소화전에다 다리를 들고 오줌을 싸는 떠돌이 개... 그런 것들을 시청하다 당신은 이내... 쿨쿨쿨.
스티븐 킹은 이 채널이 광고가 전혀 없는 공익채널로 운영되리라 전망합니다.
** 톤티 연금 TV
이것은 궁극의 리얼리티쇼 채널입니다.
톤티 연금은 원래 300년 전에 창안된 투자상품이었지만, 스티븐 킹은 이것을 슈퍼게임쇼로 만들어버립니다.
(※ 톤티 연금은 17세기 이탈리아인 톤티가 만들어낸 투자상품으로서, 가입자가 죽을 때마다 남은 가입자의 배당이 늘어납니다.)
톤티 연금 TV에서는 신생아 20여명을 선발해서 한 사람당 25만 달러씩 지원하는 안전한 기금을 조성합니다.
세월이 흐를수록 그 종자돈이 불어나 어마어마한 액수가 될테죠.
시청자들은 선발된 아기들이 어린이, 청소년, 성인이 되는 과정을 지켜볼 것입니다.
그 선발된 사람 중 마지막 생존자가 모든 돈을 독차지하게 됩니다. 그 액수는 상상을 초월하는 액수죠.
마지막에 생존자가 3~4명으로 압축되었을 때 시청자들이 얼마나 흥분을 느낄지 상상해보십시오!
우승자가 상금을 제대로 써보지도 못할 처지가 될 거라는 불만이 나올수도 있겠지요.
(그 때쯤이면 우승자의 나이가 104세 정도가 될 수도 있을테니 정신이 온전하지 못할 수도 있지요.)
그런 일이 생길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우승자의 유산 상속인을 생각해보세요! 완전 대박!
현재 나이로 보건대 스티븐 킹은 이 리얼리티쇼를 즐길 수가 없겠지요.
지금부터 나이를 거꾸로 먹으면 또 모르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