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 킹은 누구인가?

스티븐 킹 소개 2007. 5. 5. 00:43 posted by 조재형

공포의 왕(King of Horror) 스티븐 킹을 소개합니다.

     1) 파란만장한 스티븐 킹의 인생
     2) 최대 라이벌 작가 리처드 바크먼 소개
     3) 스티븐 킹의 음악혼

위와 같은 3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하겠습니다.


※ 파란만장한 스티븐 킹의 인생
 

사용자 삽입 이미지

We Never Sleep 우리는 잠들지 않는다

스티븐 킹은 1947년 9월 21일, 메인주 포틀랜드에서 태어났다. 방문 판매원이었던 아버지는 담배사러 간다고 집을 나갔다가... 다시는 돌아오지 않았다. 그 후로 스티븐 킹은 아버지를 보지 못했다.

스티븐 킹과 형 데이빗 킹은 홀로 생계를 떠맡은 어머니를 따라 여기저기 이사를 다니며 힘든 생활을 했다. 어린 스티븐은 그의 형이 발행하던 동네신문 '데이브의 잡동사니'에 글을 쓰면서 글쓰기에 재미를 붙였다. 애들이 만드는 동네신문이라 집에서 등사기계로 찍어내고, 발행부수는 겨우 20부 정도였다. 신문의 글이 어느 정도 호응을 얻은데 힘입어, 스티븐은 직접 쓴 단편소설들을 신문찍던 등사기계로 인쇄하여 동네주민들에게 팔아 30센트나 벌었다! 그리고는 학교로 진출해서 선생님들한테 발각될 때까지 친구들한테 소설을 팔았다.

이 시기에 킹은 많은 단편소설을 썼는데, 대다수가 '3인조와 가스등 서적'이라는 회사에 의해 출판되었다. 사실 그 회사는 스티븐 킹, 데이빗 킹, 크리스 체슬리 세명의 아이들이 만들어낸 것이다. 이들이 셀프 출판한 마지막 작품은 2부작으로 구성된 '별에서 온 침략자들'이었다.

대부분 킹의 많은 초기작품들은 SF였는데, 과학적 지식의 부족으로 세부묘사가 좀 빈약했지만, 그 또래의 아이들에게는 인기였다. 스티븐 킹이 공포소설 쓰기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1959년 이모집에서 낡은 SF잡지와 공포잡지들로 가득한 박스를 발견하고 부터이다. 잡지를 통해 러브크래프트, 로버트 블록, 잭 피니 등의 작가에게 영향을 받아 그는 공포소설 쓰기에 열중하였고, 1965년 만화잡지에 '나는 소년 도굴꾼이었다 I Was A Teenage Grave Robber'를 발표하게 되었다. 스티븐 킹이 최초로 작품을 정식판매하게 되는 때는 그 후 1967년 잡지 'Startling Mystery Stories'에서 '유리복도 The Glass Floor'라는 그의 소설을 사들였을 때이다.

1988년에 있었던 인터뷰에서 킹은 이렇게 말했다. "나는 불공평하다는 감정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내 기억으로는... 우리 어머니는 홀몸이셨는데, 내가 2살 때 어머니의 남편이 그녀를 버리고 갔기 때문이었죠. 그 덕분에 어머닌 온갖 궃은 일들을 닥치는 대로 해야했습니다. 우리는 거의 빈털터리나 다름없었어요. 우리 생활은 점점 깊은 수렁으로 빠져들어갔고, 그 시대에 누려야 할 동등한 기회 따윈 아무데도 없었어요. 형과 나는 열쇠 아이(부모가 일하러 나가서 집이 잠겨 있기 때문에 집 열쇠를 가지고 다니는 아이)란 말이 생기기 전부터 이미 열쇠 아이었어요. 어머니는 여성 근로자가 되서 힘들게 생활해야 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별로 힘든 내색을 하지 않으셨습니다. 하지만 난 바보가 아니었고, 주위 상황이 다 눈에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누구는 이용당하고 누구는 다른 사람을 부려먹는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불공평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내 머리를 떠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그 느낌은 오늘날 내 작품 속에 들어가 있습니다."

스티븐 킹은 1966년에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오로노의 메인대학에 들어갔다. 대학시절에는 태비사 스프루스라는 여자를 만나게 된다. 그는 1970년에 대학을 졸업해서 영어교사 자격을 얻게 되었고, 1971년에는 결혼을 해서 태비사 스프루스라는 여자를 태비사 킹 Tabitha King으로 만들어 주었다.

스티븐 킹은 산업용 세탁공장에서 일을 시작했고, 그 다음엔 건물 경비원이었다가, 1971년 가을 마침내 메인주에 위치한 햄든 공립학교의 영어 선생님이 되었다. 그래도 생활이 안정될 만큼 돈을 벌지 못해서, 날아 들어오는 청구서들을 처리하느라 곤란을 겪었다. 킹은 근무 외의 시간에 글을 계속 써왔는데, 1973년 3월 2500달러의 선금을 받고서 더블데이 출판사와 '캐리'라는 소설의 출판계약을 맺었고, 덕분에 태비사는 최악의 생활 환경에서 구출되었다! 그러나 실제 책이 출간된 것은 더 시간이 지나서였다.

생계에 몸부림치던 킹의 가족들에 도움을 준 것은 캐리의 출판 계약이었지만, 1973년 5월 12일에 걸려온 한통의 짧은 전화는 킹의 가족들 인생을 영원히 바꿔 놓았다. 더블데이가 '캐리'의 페이퍼백 출판권을 뉴 어메리칸 라이브러리(NAL)에 넘기면서 400,000달러를 받았는데, 킹이 그 금액의 절반을 차지하게 된 것이다! 그 사건을 기념하기 위해, 스티븐 킹은 아내 태비사에게 헤어드라이기를 선물했다고 한다. 이제 지긋지긋한 가난은 끝났다. 74년 출간된 '캐리'는 순식간에 인기를 끌었다. 스티븐은 과거와 달리 온종일 아무 때나 글쓰기에만 전념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그 와중에 킹의 어머니는 캐리의 출판 계약 소식은 들었지만, 실제 출간된 책은 보지도 못한 채 세상을 뜨고 말았다.

최초 제목이 'Second Coming'이었던 킹의 두 번째 소설 '살렘스 롯'이 출간되고서 킹에게는 공포소설가라는 딱지가 붙어다녔지만, 그로서는 별로 걱정하지 않았을 것 같다. NAL에게 두 번째 소설의 페이퍼백 출판권을 넘기는 대가로 킹은 500,000달러의 절반을 받았으니까.

그 후, 킹은 계속적인 집필 활동을 통해 베스트셀러를 쏟아냈고, 이제는 미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공포소설가가 되었다. 40편이 넘는 소설을 펴냈는데 죄다 베스트셀러가 되어, 이제는 킹의 세탁물 목록을 적어서 책으로 내도 날개 돛친 듯 팔릴 거라는 말을 들을 정도이다.

킹은 1999년에 교통사고를 당해서 작가 생활에 위기를 맞았다. 집 근처를 산책하던 중 달려드는 밴 승합차에 충돌해서 사경을 헤맸다. 가까스로 의식을 되찾은 후에는 다시 예전처럼 글을 쓰지 못할것이라는 두려움에 빠지기도 했지만, 툭툭 털고 일어나 이제는 또다시 사람들에게 끔찍한 공포를 안겨주기 위해 책상 앞에서 집필에 몰두하고 있다.

킹 집주소: 47 West Broadway Bangor, Maine 04401 USA

킹 사무실 주소: 49 Florida Avenue Bangor, Maine 04401 USA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티븐 킹의 집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내 태비사 킹



※ 최대 라이벌작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처드 바크먼 Richard Bachman 소개

리처드 바크먼은 뉴욕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에 관해서는 별로 알려진 것이 없다. 젊은 시절에는 해양 경비대에서 4년을 복무했고, 그 후 10년간은 선원생활을 했다.

바크먼은 마침내 뉴햄프셔의 시골에 정착해서 중간 정도 규모의 목장을 운영하였다. 소들이 축사 안으로 들어간 뒤 밤이 되면, 그는 글을 썼다. (그는 고질적인 불면증에 시달렸다고 한다.)

바크먼에게는 아내와 아들 하나가 있었는데, 아들이 그만 6살때 스티븐 킹 소설에서나 나올 법한 불행한 사고로 죽었다. 우물에 빠져 익사한 것이다. 1982년 바크먼은 뇌종양이 발견되어 제거 수술을 받았다.

1985년에 갑작스럽게도 바크먼은 필명(筆名)암이라는 희귀한 병에 걸려 죽고 말았다. 너무 급속도로 퍼지는 악성암이어서 의사도 손을 쓸 수가 없었다.

리처드 바크먼은 1977년 '분노 Rage'를 시작으로 1994년 '통제자들 The Regulators'까지 전부 6권의 소설을 남겼다.(통제자들은 사망후 출간) 리처드 바크먼의 작품을 편집했던 사람이 공교롭게도 스티븐 킹의 편집인이기도 한 찰스 베럴이어서, 스티븐 킹은 줄곧 리처드 바크먼과 비교되어 왔다. 바크먼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스티븐 킹은 언짢은 기분을 감추지 않았다. "구역질나게 더러운 인간... 그 사람이 죽어버려서 기쁩니다."

사실 리처드 바크먼은 스티븐 킹의 필명이다. 위의 약력은 전부 킹이 꾸며낸 것이다. 킹은 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필명을 써서 6권의 책을 펴냈던 것이다. 스티븐 킹은 대중적 인기에도 불구하고, 평론가들에게는 그저 그런 싸구려 작가 취급을 받아왔는데 리처드 바크먼으로 책을 내자 평론가들로부터 '새로운 신인의 탄생!'이라는 찬사가 터져 나왔다고 한다.(킹은 몰래 숨어서 얼마나 고소해했을까?) 이런 킹의 이중생활은 스티브 브라운이라는 서점 아르바이트 직원이 진실을 밝혀냄으로써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그러자 평범한 수준이던 리처드 바크먼의 소설 판매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났다고 한다.

자, 그럼 스티브 브라운이라는 아르바이트생은 어떻게 리처드 바크먼의 정체를 밝혀내게 되었는가? 아래에 본인이 직접 이야기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적어 놓았다.